“지역 학교급식지원센터, 현실적인 운영을 고민하다"
‘강원 정선군 학교급식지원센터 발전방향’ 책자 발간
2013년 02월 26일 (화) 14:26:57 방미림 기자 fsn@fsnews.co.kr


강원도정선교육지원청(교육장 정철)이 ‘정선군학교급식지원센터 발전방향’ 책자(이하 책자)’를 발간했다. 국내외 학교급식지원센터(이하 센터)를 직접 방문해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정선군의 실정에 맞는 센터의 운영시스템을 확립한 것이다.


발간 계기는 지난해 7월 정선지역 학교급식관계자 관계자 24명이 일본 동경의 학교급식 운영시스템을 직접 체험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2012년 12월 교육청 담당자(3명)과 자치단체(2명), 정선농협(1명), 영양(교)사(4명) 등 학교급식관계자 10명이 의기투합해 ‘정선군학교급식지원센터 발전방향 모색 T/F팀’을 구성했다.

그리고 2013년 1월 센터의 수요자인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대대적으로 실시했고, 국내 선진 센터 7곳을 방문해 정선지역의 실정에 맞는 책자를 발간하게 된 것이다.

본 책자의 구체적인 내용은 △정산방법의 통일과 제출서식의 간소화 △배송업체 다양화 △수수료 현실화 △온라인 수발주시스템 도입 △전자문서 처리시스템 도입 △분과위원회 활성화 △자치법규 개정 등이며 가능한 현실적인 운영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강원도 정선교육지원청 원구은 학교보건급식담당은 “책자는 행정자치와 교육자치의 이분법적 사고를 뛰어넘어 정선지역의 실정에 맞게 정선군학교급식지원센터를 운영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며 “아이들에게 최고의 학교급식과 식사교육을 제공하고 주민들의 건강과 복지, 나아가 경제활동에 긍정적으로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현재 강원도는 강원도광역학교급식지원센터 설립을 추진 중에 있다. 이에 이번 책자는 지역범위 센터가 안정적이고 내실 있게 운영되어 경쟁력을 갖춘다면 광역학교급식지원센터와 선순환하는 구조를 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책자는 강원도 정선교육지원청 장학/행정자료 게시판(gwjsed.go.kr)에서 확인 할 수 있다.

List of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