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권실현을위한보건의료단체연합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 노동건강연대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참의료실현청년한의사회) 녹색당 연구공동체 건강과대안 한살림 환경정의 희망먹거리네트워크 iCOOP소비자활동연합회

 

수 신

각 언론사 사회부, 복지부, 식약처 및 환경 담당

발 신

연구공동체 건강과대안 (변혜진 상임연구원 010-3975-1987)

제 목

[보도자료] 발암물질 글리포세이트에 대한 총체적인 건강 피해 예방대책 촉구

날 짜

2016. 5. 20() 3


보도자료


[공동성명] 한국 정부는  발암물질인  글리포세이트에 대한 선제적이고  총체적인  건강 피해  예방관리 대책을  마련하라

-2016 몬산토 반대 국제 시민행진에 즈음한 시민사회의 요구-

세계보건기구(WHO) 산하의 국제암연구소(IARC)가 지난 2015 3, 몬산토사의 제초제 글리포세이트를 ‘발암추정물질(그룹2A 발암물질)’로 평가 분류했다뜨거운 논쟁의 중심에 있던 글리포세이트가 공신력 있는 국제 학술기구로부터 발암물질로 인정된 것이다그간의 연구에 따르면 미국캐나다스웨덴 등에서 글리포세이트를 사용한 농부들에게 비호지킨 림프종이라는 조혈기계 암 발생이 증가하였다실험실에서 동물을 대상을 한 연구에서 글리포세이트를 먹인 동물에게 각종 종양 및 암이 발생한다는 사실이 여러 번 증명되었다글리포세이트가 인간의 유전자와 염색체에 손상을 가한다는 사실도 실험실 연구에서 밝혀졌다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국제암연구소는 글리포세이트를 발암물질로 분류했다.

 

글리포세이트의 건강 위험은 암 발생에 국한되지 않는다최근 이루어진 동물 실험 등에 의하면 글리포세이트는 간신장 독성이 의심되고 있고호르몬 체계를 교란해 발달 장애대사 장애 등을 일으킬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선천성 기형 발생 가능성도 논란 중이다항생제와 비슷한 작용을 해서 항생제 내성을 증가시키고 인체에 해로운 세균을 확산시킬 위험도 제기되고 있다.

 

글리포세이트가 함유된 제초제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고 날로 사용량이 늘고 있다몬산토사가 글리포세이트 함유 제초제에 내성을 가진 GMO 작물을 개발한 이후수확 전에도 글리포세이트를 대량 살포하는 형태로 GMO 작물 농업이 이루어지며 그 사용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글리포세이트는 상대적으로 몬산토의 GMO 작물에 많이 뿌려졌지만 과수원 등 다른 작물에도 많이 뿌려졌고가정용 제초제에도 포함되어 있다글리포세이트 사용량은 미국에서만 지난 40년간 250배나 증가했고전세계적으로 100배나 증가했다.

 

수확 전에 다량의 제초제를 살포하는 형태로 GMO 작물 농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옥수수캐놀라 등의 GMO 작물에 글리포세이트가 검출되는 빈도와 양이 늘어나고 있다이들 원 작물뿐 아니라 이를 원료로 한 가공 식품에도 글리포세이트가 검출되고 있는 실정이다예를 들어 2012년 영국 정부 당국이 시행한 검사에서 빵 샘플 109개 중 27개에서 0.2 mg/kg 이상의 글리포세이트가 검출되었다. 2011년 미국 정부 당국의 검사에서 300개 콩 샘플 중 90.3%에서 글리포세이트가 검출되었다정부 당국 검사가 아닌 민간 영역에서 이루어진 검사에서는 더 많은 양의 글리포세이트가 검출되는 경우도 많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글리포세이트가 다른 화학물질과 혼합되어 제초제로 만들어진다는 것이다글리포세이트는 계면활성제 등 다른 물질과 혼합되어 제초제로 만들어지기도하는데이렇게 되면 그 독성이 더 증가하게 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최근에는 글리포세이트에 내성이 생기는 식물이 많아짐에 따라 2-4-D 등 다른 독성물질과 혼합하여 출시되는 제초제가 늘고 있다화학물질은 혼합되어 사용될 경우 그 독성이 배가 될 가능성 뿐 아니라 어떤 상호작용이 생길지 예측하기조차 힘들다는 점에서 더욱 큰 문제다.

 

글리포세이트 함유 제초제의 독성에 대한 지식이 쌓여감에 따라 각국 규제기관의 대응도 달라지고 있다엘살바도르는 2013년 글리포세이트 사용을 금지했고콜롬비아는 비행기로 살포하는 글리포세이트 사용을 금지했다프랑스 정부는 최근 글리포세이트가 포함된 일부 제초제 사용을 금지할 예정이고독일 소비자보호 장관은 가정용으로 쓰이는 글리포세이트 함유 제초제의 사용 금지를 요구하고 있다. 2015년 미국 캘리포니아 주 환경청은 미국 주 중 최초로 글리포세이트를 발암물질로 등록하고 그에 합당한 관리 규제를 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한국 정부의 대응은 너무 굼뜨고 안이하다글리포세이트 함유 제초제는 한국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제초제 중 하나다특히 자살 수단으로 사용되던 ‘그라목손 2012년에 사용 금지된 이후 그 사용이 더 늘어나고 있다농촌진흥청에 따르면 2015년에만 글리포세이트 함유 제초제가 1,900톤 가량 출하되었다.

 

농약관리법 제14 2항에 따르면 ‘국제기구외국정부유럽연합(EU) 등에 의하여 해당 품목 또는 유효성분이 심각한 위해를 일으킬 우려가 있다고 판명되는 경우’, 농촌진흥청장은 농약안전성심의위원회의 심의절차를 거쳐 특정 농약의 등록사항을 변경 또는 등록 취소를 하거나 그 제조·수출입 또는 공급을 제한하는 처분을 할 수 있다이에 농촌진흥청은 국제암연구소의 평가 결과가 발표되자 이를 근거로 2015년에 농약안전성심의위원회를 열고 글리포세이트에 대한 발암성 재평가를 하겠다고 밝혔고재평가 완료시 까지 등록 및 출하량 제한 조치를 한다고 발표하였다그런데 그 이후 1년이 넘도록 글리포세이트 발암성 재평가 결과는 감감 무소식이다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조차 의심스럽다.

 

농약 관리 체계뿐 아니라 식품안전 관리 체계도 문제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관할하는 농산물의 농약 잔류 허용기준에는 감귤, , 포도, 고추, 인과류, 복숭아, 에 대한 글리포세이트 잔류 허용기준이 있다. 하지만 문제는 허용기준만 있을 뿐 정부기관이 농산물 중 글리포세이트 잔류량 검사를 정기적으로 진행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한국 농산물 뿐 아니라 고농도의 글리포세이트가 잔류되어 있을 가능성이 많은 수입 GMO , 옥수수 등과 GMO , 옥수수를 원료로 하여 만들어진 가공식품에 대해서도 글리포세이트 잔류량 검사를 하지 않고 있다. 외국의 연구자가 측정하였을 때, 브라질에서 재배된 GMO 콩으로 만든 두부에서 1.1 mg/kg이라는 가장 높은 수준의 잔류 글리포세이트 검출이 확인된 바 있으므로 수입 GMO 작물 및 그것으로 만든 가공식품의 글리포세이트 잔류량 검사는 꼭 필요하다.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청(US FDA)2016년부터 콩, 옥수수, 우유, 달걀 등의 식품에 대해 글리포세이트 잔류량을 검사한다고 발표했다. 한국의 농약 관리 당국 및 식품안전 관리 당국의 대처가 안이하고 굼뜨다고 얘기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가습기 살균제 사건에서도 확인된 바 유해화학물질로부터 국민의 건강을 지키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해야 하는 것은 정부다. 국민에게 치명적인 해가 발생한 이후 뒤늦게 허둥지둥 대는 행태를 언제까지 반복할 것인가. 한국 정부는 글리포세이트 유해성 평가 및 건강 피해 예방관리 대책에 대해 하루빨리 선제적이고 총체적인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

 

국제암연구소가 글리포세이트를 발암물질로 평가한 이후, 몬산토사는 각국 정부와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전방위적 로비와 압력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로비와 압력으로부터 자유로운 독립적인 기구 혹은 조직 체계 내에서 유해성 평가와 건강피해 예방관리 대책 수립이 마련되어야 함은 물론이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건강과 환경을 지키기 위한 2016 몬산토 반대 시민행진의 날을 맞아 몬산토 GMO 작물 재배로부터 시작된 발암물질 글리포세이트 사용 금지운동을 벌여나갈 것임을 밝힌다.

 

 

2016. 5. 20


건강권실현을 위한 보건의료단체연합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 노동건강연대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참의료실현청년한의사회), 녹색당, 연구공동체 건강과대안, 한살림, 환경정의, 희망먹거리네트워크, iCOOP소비자활동연합회 


 

 




2016 몬산토반대시민행진의 날_0521.jpg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행사] 친환경무상급식풀뿌리국민연대 & GMO반대전국행동 정기총회 개최 희망먹거리네트워크 2021-03-10 101757

15751

VIEWS

16578

VIEWS

15710

VIEWS

15997

VIEWS

16784

VIEWS

17579

VIEWS

16860

VIEWS

16431

VIEWS

16303

VIEWS

16303

VIEWS

15641

VIEWS

16722

VIEWS

15565

VIEWS

19454

VIEWS

1

COMMENTED

15969

VIEWS

15405

VIEWS

16142

VIEWS

15005

VIEWS

16196

VIEWS

15648

VIEWS